본문 바로가기
낚시즐기기

가물치루어낚시 시작하기-입문자

by 끝없는맘 2023. 3. 1.
반응형

안녕하세요. 부산 떠난 부산싸나이입니다. 이번 포스팅 주제는 가물치 루어낚시 입문자 편입니다. 개개인마다 장비나 노하우가 다를 수 있지만 이 글만 참고하시면 가물치 루어낚시 입문하시는 분에게 큰 도움이 됩니다.

 


민물 루어낚시 중 월척을 잡는다라고 하면 가물치낚시가 있습니다. 배스루어낚시를 하다 보면 종종 잡히긴 하지만 대상어종이 아니기 때문에 크게 관심을 가지지 않습니다. 하지만 가물치의 손맛과 팽팽한 힘 대결은 바다를 제외하곤 최고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 "꺽지 루어낚시 입문자편(포인트 공개)"

가물치-낚시
가물치 낚시

 

민물루어낚시의 끝판왕 가물치!

 

끝판왕 답게 힘도 힘이지만 물 밑에서 올라오면서 미끼를 딱 쳤을 때 그 느낌은 매 순간마다 짜릿합니다. 비교를 하자면 배스루어낚시채비 중에서도 중독성이 강한 채비는 탑워터 계열로 이 부분 또한 정말 재미있습니다.

 

여기서 업그레이드 된 버전이 가물치루어낚시라고 생각하지면 됩니다. 대부분의 조사님들이 가물치루어낚시채비를 보면 전부 탑워터를 사용하십니다.

 

배스낚시를 접하셨던 분들이시라면 오히려 접근하기가 더 쉽습니다. 물론 처음 입문하시는 분들도 접하기에는 어려운 낚시가 아닙니다. 다만 가물치가 서식하는 환경 자체가 생 노지느낌이 나는 곳이 많아 일반적인 옷을 입고 출조하시기에는 어려운 부분이 있습니다.

 

지금부터 낚시가 완전히 초짜라고 생각하시는 분도 쉽게 입문하실수 있도록 필자가 아는 모든 정보를 공유해 드리겠습니다.

 

가물치
가물치

 

장비 준비하기

 

[ 로드 ]

배스루어낚시를 하셨던 분 중에 H(헤비) 대 이상을 가지고 계신다면 그걸 사용하셔도 무방합니다. 일명 "빡대"라고 불리는 로드가 가물치낚시에 적합합니다. 가물치가 크게는 1m 이상 자라는 개체들이 많아서 힘이 강하기 때문에 로드도 그 힘을 버틸 수 있는 스펙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낚싯대는 투 피스(2절) 형태로 되어있는  것이 있으며 장점으로는 휴대성이 편하지만 무게감이 있는 편입니다. 하지만 입문하시는 분들이 기본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형태의 낚싯대로 볼 수 있지만 고수분들도 투 피스를 고집하시는 분들도 많이 계십니다.

 

어느 정도 가물치 낚시를 다니신 분들이 넘어가는 낚싯대는 풋인 스타일(손잡이 부분에서 분리 결합이 됨)을 선호합니다. 대부분 가물치 전용대는 풋인 스타일로 나오는 경우가 많기는 합니다. 심지어 원피스 형태의 낚싯대까지 심심치 않게 보실 수 있습니다. 낚싯대의 길이는 약 7.2피트에서 8피트 사이를 가장 많이 사용하시는 편입니다. 

 

[ 릴 ]

가물치 전용릴을 찾아보시면 정말 많은 제품이 있습니다. 아무거나 막 고르시는 것보다 신중하게 따져보고 고르셔야 됩니다. 먼저 우핸들과 좌핸들을 신중이 고르셔야됩니다. 가물치는 힘이 워낙 강하기 때문에 릴링에 있어서도 벅찰 수 있습니다. 오른손잡이분들 기준으로 가물치의 힘을 오른손으로 버티면서 왼손으로 릴링을 하느냐 아니면 왼손으로 버티면서 오른손으로 릴링을 하느냐 차이입니다. 장단점이 있지만 이 부분을 잘 선택하셔야 장비 구입 후 다시 바꾸는 일이 생기지 않습니다.

 

두번째로 선택하셔야 될 부분이 장구통 릴 종류를 사용할 것인지 로우 프로파일 릴 종류 사용할 건지를 고르셔야 됩니다. 예전에는 파워풀하고 권사량이 높은 장구통릴을 많이 사용했지만 요즘 나오는 로우 프로파일 릴도 개선이 많이 되어 크기도 커지고 드랙력도 많이 강화된 제품이 출시가 되면서 선택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요 부분에서는 개인적인 생각은 전통으로 가느냐 신세대로 가느냐 느낌의 차이인 거 같습니다. 그리고 기본적인 드랙력은 두 제품 모두 8kg에서 12kg의 드렉력은 가지고 있는 제품을 고르셔야 합니다.

 

[ 장비 세팅 ]

위에서도 말씀드렸다시피 배스낚시에서 사용했던 헤비대 정도면 가물치 낚시를 시작하실 수 있습니다. 가물치 낚시에서는 라이트급이라고 보실 수 있는데 60cm에서 80cm급 가물치는 충분히 잡으실 수 있습니다. 그런데 경험상 가물치 낚시를 다니다 보면 길이를 맞는 놈들만 잡을 수 없습니다. 물 밑에서 미터급 가물치가 때릴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부분을 감안해서 준비하고자 하신다면 X헤비나 XX헤비대를 준비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릴에 있어서는 반드시 교체가 필요합니다. 보통 가물치낚시로 사용하는 합사는 4호를 많이 선호하시는데 배스낚시 릴에 합사 4호를 감으면 50m 밖에 감기질 않습니다. 그래서 캐스팅을 하고 낚시를 하다 보면 어느새 줄이 다 풀릴 수도 있습니다. 좀 더 크고 스풀이 깊은 가물치 전용 릴로 구매하셔서 4호 합사줄이 100m 정도 감겨 있어야 가물치낚시를 하시는데 큰 불편함이 없습니다.

 

[ 프로그 ]

가물치낚시의 루어라고 하면 대부분 프로그를 사용합니다. 개구리 몸통에 훅 두 개가 엉덩이 쪽에 달린 모양입니다. 가물치낚시 특성상 커버지형이 많아 걸리기 쉬워서 다른 오픈 바늘이나 2중 3중 훅을 달기는 어렵습니다.

 

기본적으로 프로그는 배스용과 가물치용 두 가지로 나뉘며 가물치용이 무게가 좀 더 나갑니다.

가물치 프로그 크기와 무게

소형 - 15 ~ 20g (60mm)

중형 - 20 ~ 25g (70mm)

대현 - 25 ~ 40g (80mm)

 

프로그 구매에 있어서 싼 프로 그와 비싼 프로그가 있습니다. 비싼프로그 한마리면 싼프로그 5~6마리를 구입할 수 있는데 여기서 생각을 잘하셔야 합니다. 싼 프로그 100개를 들고 가셔도 비싼 프로그 3마리 보다 못 잡습니다. 이유를 설명드리면 캐스팅 비거리, 액션, 입수각도, 훅킹 성공률에서 엄청난 차이가 있습니다. 비싼 프로그는 보통 2~3만 원 사이인데 가물치루어낚시 입문을 제대로 하시려면 프로그만큼은 비싼 걸 구입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가물치 낚시는 힘 대 힘 싸움입니다. 장비도 그만큼 받쳐줘야지만 무리 없이 하실 수 있습니다. 솔직히 장비가 헤비 하다 보니 금액이 조금 나갈 순 있지만 가물치루어낚시는 정말 매력적인 낚시입니다. 민물루어낚시 끝판왕이라고 불릴 만큼 재밌고 필자 역시 출조할 때마다 설레는 장르입니다.

 

마지막으로 강조드리고 싶은 부분은 장비는 본인 선택이지만 프로그 구입은 꼭 비싼 놈을 구입하셔야 스트레스받는 일이 없습니다. 튜닝하시는 분들도 계시지만 이것은 어느 정도 하신 다음에 본인에게 맞게 프로그를 튜닝하시면 되겠습니다.

항상 안전하게 낚시하시고 재밌게 하시길 바랍니다.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런커를 노리기위한 소프트 베이트 운영하기

배스 루어낚시에 있어 많은 종류의 채비들과 루어들이 있습니다. 지역과 필드의 특성상 잘 먹히는 경우와 잘 안 먹히는 경우가 많이 있고 사람적 요소도 발휘합니다. 본인이 생각하는 최애 채비

sfmtab.com

 

 

 

런커를 노리기위한 하드베이트 운영하기

1편 소프트베이트에 이어 하드베이트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사실 소프트베이트보다 더 재밌고 중독성이 있긴 합니다. 둘의 차이점이라고 물어보신다면 저의 답은 편하게 액션을 주냐 좀 더 세밀

sfmtab.com

 

반응형

댓글